스코틀랜드의 전통 축제 호그마니라고 알고 계신가요?

많은 나라에서 12월 31일은 새해 전야로 알려져 있지만, 스코틀랜드에서는 호그마나이로 불립니다. “호그-무-나이”라고 발음되는 이 축제에는 불꽃놀이, 활기찬 거리 파티, ‘첫 발걸음’이라고 불리는 스코틀랜드의 여러 전통이 포함되며, 영국 최북단에 위치한 스코틀랜드의 상징과도 같은 축제가 펼쳐집니다.

호그마나이의 유래와 축제에 참여하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현지인 몇 명에게 스코틀랜드에서 호그마나이 축제를 축하하기 위한 지식과 개인적인 경험, 최고의 팁을 공유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호그마나이란 무엇인가요?

“호그마니는 스코틀랜드 문화에 뿌리를 둔 용어로, 떠나는 해의 마지막 날을 기념하고 다가오는 새해를 즐겁게 맞이하는 날입니다.”라고 더 글렌애글스 호텔의 전무이사 코너 오리어리(Conor O’Leary)는 설명합니다. “풍성한 축제로 가득한 따뜻하고 환영하는 분위기가 특징인 우리의 ‘새해 전야’ 축하 행사입니다.” 호그마네이는 엄밀히 말하면 12월 31일 단 하루이지만, 파티는 이틀 전부터 시작되어 1월 2일까지 계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그마나이의 역사와 기원

호그마나이라는 용어가 어디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명확한 답은 없지만(일부에서는 ‘갈라 데이’를 뜻하는 프랑스어 호기나네에서 유래했다고도 하고, 게일어, 스칸디나비아어 또는 고대 영어에서 유래했다고도 합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스코틀랜드에서 호그마나이의 역사가 오래되었다는 사실입니다. 이 명절은 바이킹의 동지 축제와 켈트족의 이교도 축제인 삼하인(수확의 계절이 끝나는 날)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호그마니가 스코틀랜드 문화에 확고히 자리 잡은 것은 16세기 스코틀랜드 종교개혁 이후였습니다.

이 시기에는 크리스마스를 전후한 축제와 행사가 호화롭고 사치스러우며 가톨릭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1640년 스코틀랜드 의회는 공식적으로 크리스마스를 금지했고, “율 휴가”를 축하하는 것은 불법이 되었습니다. “파티와 잔치는 기독교적 가치에 집중하는 데 방해가 되는 것으로 간주되었지만 새해에는 그러한 제한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전통적으로 축제는 구년의 마지막 날인 호그마나이로 미뤄졌습니다.” 에든버러 엑스퍼트 워킹 투어의 투어 가이드인 가레스 데이비스가 설명합니다. “스코틀랜드 사람들은 크리스마스에도 평소처럼 일했지만, 대신 새해에 이틀의 휴가를 얻었고, 지금도 스코틀랜드에서는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입니다.

금지령은 1712년에 공식적으로 해제되었지만 교회는 계속해서 축제를 경시했습니다. 그리고 거의 4세기가 지난 1958년이 되어서야 스코틀랜드에서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이 되었습니다. “찰스 디킨스의 ‘크리스마스 캐롤’을 생각해보세요. 이 이야기의 원래 줄거리 중 하나는 에벤에셀 스크루지가 스코틀랜드 사람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그가 비열하고 비참해서가 아니라 스코틀랜드에서 익숙했던 것처럼 크리스마스에 일할 수 있기를 기대했기 때문입니다.”라고 데이비스는 말합니다.

호그마나이의 전통 관습과 의식

“호그마나이의 풍습은 저마다 다르지만, 제가 접한 가장 독특한 전통 중 하나는 ‘첫 발걸음’입니다.”라고 오리어리는 말합니다. “시계가 자정을 가리킬 때 집에서 가장 먼저 문지방을 넘으면 행운이 온다고 믿으며, 첫 발자국이 다가오는 한 해의 분위기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더 글렌투레 라리크 레스토랑의 수석 셰프인 마크 도널드(Mark Donald)는 “보통 이웃이나 친구의 집에 음료수나 석탄 한 덩어리를 들고 가장 먼저 들어가는 것은 환상적인 전통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첫 번째 바닥글에 검은 머리카락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검은 머리 남자’가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믿음은 바이킹 시대부터 내려오는 것으로, 밝은 머리의 사람이 집에 찾아오는 것이 좋은 소식이 아니었을 수도 있습니다.

불꽃놀이, 횃불 행렬, 모닥불 등 불을 이용한 축하 행사도 호그마나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교도 축제에서 유래한 불은 태양이 대지로 돌아오는 것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어둠 속에서 악령을 쫓아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스코틀랜드의 시인 로버트 번즈도 호그마나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오리어리는 “자정에 흥겨운 ‘얼드 랭 사인’을 부르지 않는다면 호그마나이라고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스코틀랜드의 새해 축원이 있습니다. 데이비스는 “‘랭 메이 유어 럼 리크’는 항상 약간 모욕적으로 들리는데, ‘굴뚝에 연기가 가득하길’이라는 뜻이거나 더 명확하게는 ‘불이 오래도록 타오르길’이라는 뜻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좋은 소원, 행운, 행운을 기원하는 표현입니다.

인기 있는 호그마나이 이벤트 및 축하 행사

스코틀랜드에서 가장 큰 호그마나이 축제에 참여하며 호그마나이의 모든 것을 경험하고 싶다면 에든버러로 향하세요. 데이비스는 “호그마니를 축하하기 위해 거리 연극, 킬리드(스코틀랜드 춤), 크리스마스 마켓, 사람들이 횃불을 들고 구시가지에서 행진하는 퍼레이드 등 다양한 이벤트가 열립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축제는 도시 전역에서 열리지만 두 가지 주요 행사에는 티켓이 필요합니다: 에든버러의 호그마나이 거리 파티와 횃불 행렬입니다. “에든버러는 뉴타운의 프린스 스트리트에서 거리 파티를 개최합니다. 프린스 스트리트 가든에서 라이브 밴드가 공연하고, 자정에는 약 4만 명의 사람들이 거리에 모여 거대한 불꽃놀이를 즐깁니다.”라고 데이비스는 말합니다. 횃불 행렬이 진행되는 동안 2만 명의 사람들이 모두 불타는 촛불이나 행렬 팔찌를 들고 다가오는 새해를 축하하며 올드타운을 행진합니다.

다음 날 숙취를 해소할 방법을 찾고 있다면 얼음처럼 차가운 퍼스 오브 포스에 몸을 담그는 것을 추천합니다. 데이비스는 “1월 1일에는 에든버러 외곽의 바다에서 사람들이 화려한 의상을 입고 수영을 하거나 자선 기금을 모으는 ‘루니 둑’이라는 전통 행사가 열립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스코틀랜드 북동쪽 해안의 항구 도시인 스톤헤이븐은 호그마나이 축제로도 유명합니다. 스톤헤이븐 파이어볼 축제 기간에는 약 40명의 지역 주민들이 자정에 하이 스트리트를 오르내리며 머리 위 와이어 케이지에서 불타는 공을 휘두릅니다. 가장 오랫동안 타오르는 불덩이를 만드는 것이 목표이지만, 보통 20분 정도 지나면 불덩이를 휘두르는 행사가 끝납니다. 이때 항구 바로 남쪽에서 놀라운 불꽃놀이가 펼쳐집니다.

여행객으로서 호그마나이 축제를 즐기기 위한 팁

미리 조사하고 체계적으로 준비하세요.
호그마니는 특히 에든버러에서 신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많은 인파에 맞서 싸우고, 인기 있는 행사장을 찾아다니고, 액티비티를 미리 준비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데이비스는 “에든버러에는 파티를 즐기려는 수천 명의 인파가 몰리기 때문에 거리 파티나 다른 모임의 티켓을 미리 확보해 두어야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또한 “많은 바와 레스토랑에서 호그마나이 또는 새해 특별 이벤트를 개최하므로 미리 식사 예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덧붙입니다.

에든버러의 교통과 일정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점도 주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12월 31일에는 많은 상점과 카페가 일찍 문을 닫고, 대중교통이 종종 중단되거나 경로가 변경되어 도시에 익숙하지 않다면 이동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경고합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소셜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한 상태에서 파티에 참여하세요.

“보통 새벽까지 이어지는 행사이므로 체력을 충분히 비축해 두세요.”라고 도널드 셰프는 말합니다. 내성적인 사람들도 추가적인 사교 활동에 대비해야 합니다.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낯선 사람들과 대화할 준비를 하세요. 호그마나이에는 누구나 대화를 나눌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부끄러워하지 마세요. 항상 흥미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을 겁니다.”라고 덧붙입니다.

행사에 어울리는 복장을 준비하세요.

야외 호그마나이 축제는 추울 수 있으니 모자, 장갑, 두꺼운 양말, 스카프를 챙기세요. 데이비스는 “거리 파티나 횃불 퍼레이드에서 몇 시간을 보낼 계획이라면 옷을 충분히 겹쳐 입어야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인파나 시끌벅적한 축제를 좋아하지 않나요? 다른 축하 방법을 찾아보세요.

“길거리 파티는 항상 재미있지만 시끄럽고 분주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북쪽의 오두막을 빌려 신선한 공기와 멋진 경치 속에서 새해를 시작해보세요.”라고 도널드 셰프는 말합니다. 그는 오반, 스카이 섬, 멀 섬, 헤브리디스 제도와 같은 여행지를 추천합니다.

1월 1일과 2일에 대한 계획을 세우세요.

데이비스는 “1월 1일과 2일은 모두 공휴일이기 때문에 12월 31일 연말연시가 끝나면 다음 이틀 중 하루 또는 이틀 모두 휴무하는 곳이 많으며, 여기에는 박물관과 갤러리, 상점, 레스토랑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에 따라 여행 계획을 세우세요.

댓글 남기기